본문 바로가기
영어정보

중학교 영어 마스터하기: 분사 완벽 정리

by 별난붓 2025. 3. 5.
728x90
반응형

중학교 영어 마스터하기: 분사 완벽 정리

 

 

김소월의 <진달래꽃> 영어 번역 분석 및 영어 수업 지도안

김소월의 영어 번역 분석 및 영어 수업 지도안🔹 수업 목표:김소월의 시 진달래꽃과 그 영어 번역본을 비교하여 시적 표현과 번역 전략을 이해한다.번역 과정에서 선택된 영어 단어와 문장 구

jobdamsmalltalk.tistory.com

1. 명사 앞에서 명사를 꾸미는 분사 (과거분사, 현재분사)

1) 과거분사 (수동적인 형용사)

과거분사는 주로 ‘~된, ~당한’의 의미를 가지며, 과거형과 형태가 같아 혼동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문:

[Broken] glass is dangerous.

깨진 유리는 위험하다.

I found a [lost] puppy.

나는 잃어버린 강아지를 발견했다.

She wore a [torn] dress.

그녀는 찢어진 드레스를 입었다.

The [frozen] lake looks beautiful.

얼어붙은 호수는 아름다워 보인다.

A [written] letter is better than a spoken one.

쓰인 편지는 말로 하는 것보다 낫다.

 

 

‘Any of/Each of/ Either of/Neither of/None of’의 동사 선택 규칙

‘Any of/Each of/ Either of/Neither of/None of’의 동사 선택 규칙 1. 개요‘Any of, Each of, Either of, Neither of, None of’ 다음에는 복수 명사 또는 복수 대명사(them, us, these, those)가 옵니다.이 경우, 단수 동사와

jobdamsmalltalk.tistory.com

2) 현재분사 (능동적인 형용사)

현재분사는 주로 ‘~하는’의 의미를 가지며, 동명사와 형태가 같아 혼동될 수 있습니다.

예문:

The [sleeping] baby looks peaceful.

자고 있는 아기는 평온해 보인다.

She bought a [shining] necklace.

그녀는 빛나는 목걸이를 샀다.

I saw a [running] dog in the park.

나는 공원에서 뛰고 있는 개를 보았다.

The [crying] child needs help.

울고 있는 아이는 도움이 필요하다.

A [boiling] pot of water was on the stove.

끓고 있는 냄비의 물이 가스레인지 위에 있었다.

반응형

2.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미는 분사 (과거분사, 현재분사)

1) 과거분사 (명사 뒤에서 수식)

과거분사가 명사 뒤에서 꾸미는 경우, 종종 긴 수식어구를 포함하여 사용됩니다.

예문:

The book [written by her] is famous.

그녀가 쓴 책은 유명하다.

The window [broken by the storm] needs repair.

폭풍에 의해 깨진 창문은 수리가 필요하다.

The message [left on the table] was for you.

테이블 위에 남겨진 메시지는 너를 위한 것이었다.

The food [prepared by the chef] was delicious.

요리사가 준비한 음식은 맛있었다.

The house [destroyed in the fire] was rebuilt.

화재로 파괴된 집은 다시 지어졌다.

728x90

2) 현재분사 (명사 뒤에서 수식)

현재분사가 명사 뒤에서 꾸미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문:

The boy [running in the park] is my brother.

공원에서 뛰고 있는 소년은 내 동생이다.

The girl [singing on the stage] is a famous singer.

무대에서 노래하고 있는 소녀는 유명한 가수이다.

The cat [sleeping on the sofa] looks comfortable.

소파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는 편안해 보인다.

The students [studying in the library] are very focused.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매우 집중하고 있다.

The dog [barking loudly] belongs to my neighbor.

크게 짖고 있는 개는 내 이웃의 개다.

 

 

현재분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두 가지 형태와 예외적인 경우

현재분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두 가지 형태와 예외적인 경우1. 현재분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두 가지 형태 ① 명사 앞에서 수식하는 경우현재분사가 명사 앞에서 수식할 때, 이는 명사의 성질이나

jobdamsmalltalk.tistory.com

3. 분사는 관계대명사와 BE동사의 생략이다!

분사는 사실상 ‘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축약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관계대명사와 be동사를 생략한 것입니다.

예문:

The book [which is written by her]

→ The book [written by her] 그녀에 의해 쓰인 책

→ 그녀가 쓴 책

The boy [who is running in the park]

→ The boy [running in the park]

공원에서 뛰고 있는 소년

The window [which was broken by the storm]

→ The window [broken by the storm]

폭풍에 의해 깨진 창문

The cat [which is sleeping on the sofa]

→ The cat [sleeping on the sofa]

소파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

The food [which was prepared by the chef]

→ The food [prepared by the chef]

요리사에 의하여 준비한 음식

 

 

현재완료(have + p.p)와 과거형의 차이 및 의미별 활용법

현재완료(have + p.p)와 과거형의 차이 및 의미별 활용법1. 과거형과 현재완료의 차이① 능동 과거형 (-ed 또는 불규칙 변화) 과거형은 단순히 과거의 특정 시점에서 일어난 일을 나타냅니다.📌 예

jobdamsmalltalk.tistory.com

결론

중학교 영어에서 분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분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며, 현재분사는 능동적인 의미를, 과거분사는 수동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또한, 관계대명사와 be동사의 생략이라는 점을 이해하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과 개념을 철저히 익히면 영어 실력이 확실히 향상될 것입니다!

 

 

과거분사의 수동형용사 역할: 명사 수식 형태와 예외 사례

과거분사의 수동 형용사 역할: 명사 수식 형태와 예외 사례1. 과거분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두 가지 형태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형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작용할 수 있습니

jobdamsmalltalk.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