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 what, 간접의문문에서 what의 쓰임과 차이점 글
내용:
영어에서 what은 문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로, 다양한 쓰임을 가집니다. 초보자가 이를 이해하려면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명사절을 만드는 what, 간접의문문에서의 what의 차이를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쓰임을 설명하고 예문을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1.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정의:
"what"은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이때 '~하는 것' 또는 **'~한 것'**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 I know what he wants. → "그가 원하는 것을 안다."
특징:
선행사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음.
문장 구조에서 w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역할을 함.
2. 명사절을 만드는 what
정의:
"what"은 명사절을 이끌 때 '무엇', **'어떤 것'**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명사절 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 What he says is true. → "그가 말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징:
문장에서 명사절 역할.
질문의 형태를 가지지 않음.
3. 간접의문문에서의 what
정의:
"what"은 간접의문문에서 '무엇' 또는 **'어떤'**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원래의 의문문이 간접화된 문장에서 질문의 내용을 나타냅니다.
예: I wonder what she is doing. → "나는 그녀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특징:
의문문에서 유래.
문장 구조에서 의문사와 주어, 동사의 순서를 유지함.
예문과 설명 (10세트):
1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She gave me what I needed.
(그녀는 내가 필요로 했던 것을 나에게 주었다.) → what은 "내가 필요로 했던 것"을 의미하며,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명사절 what:
What he said surprised everyone.
(그가 말한 것이 모두를 놀라게 했다.) → what은 "그가 말한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I asked what she wanted to eat.
(나는 그녀가 무엇을 먹고 싶은지 물었다.)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의 의미로 간접의문문에서 쓰였습니다.
2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Do what makes you happy.
(너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해라.)
→ what은 "너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you decide will affect everyone.
(네가 결정하는 것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what은 "네가 결정하는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I don’t know what she wants from me.
(나는 그녀가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다.)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을 나타내며 간접의문문에서 사용되었습니다.
3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He took what he thought was his.
(그는 자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을 가져갔다.) → what은 "그가 자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을 의미하며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she needs is time.
(그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시간이다.) → what은 "그녀가 필요로 하는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Tell me what you know about this matter.
(이 문제에 대해 네가 알고 있는 것을 말해줘.) → what은 "무엇을"이라는 간접의문문에서 사용되었습니다.
4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I couldn’t believe what I saw in the museum.
(나는 박물관에서 본 것을 믿을 수 없었다.) → what은 "내가 박물관에서 본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명사절 what:
What we need now is patience.
(우리가 지금 필요한 것은 인내다.)
→ what은 "우리가 필요한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Can you tell me what he said during the meeting?
(회의 중에 그가 무엇을 말했는지 말해줄 수 있나요?)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5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She found what she had been looking for.
(그녀는 자신이 찾고 있던 것을 발견했다.) → what은 "그녀가 찾고 있던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they built amazed everyone in the town.
(그들이 지은 것이 마을 사람 모두를 놀라게 했다.) → what은 "그들이 지은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Do you know what time the train arrives?
(기차가 몇 시에 도착하는지 아세요?) → what은 "무엇(몇 시에)"이라는 질문의 의미를 간접적으로 전달합니다.
6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We should focus on what matters the most.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 what은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you believe shapes your actions.
(네가 믿는 것이 너의 행동을 만든다.) → what은 "네가 믿는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I wonder what makes her so cheerful every day.
(나는 매일 그녀를 그렇게 명랑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 what은 "무엇이"라는 질문을 간접적으로 나타냅니다.
7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You should only take what you can carry.
(너는 네가 들 수 있는 것만 가져가야 한다.) → what은 "네가 들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she discovered during her trip was remarkable.
(그녀가 여행 중에 발견한 것은 놀라웠다.) → what은 "그녀가 발견한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He asked what we were planning to do tomorrow.
(그는 우리가 내일 무엇을 할 계획인지 물었다.)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의 의미를 간접적으로 전달합니다.
8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The artist painted what inspired her the most.
(그 예술가는 자신을 가장 많이 영감 준 것을 그렸다.) → what은 "그녀를 영감 준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he remembers from the accident is unclear.
(그가 사고에서 기억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 what은 "그가 기억하는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Can you explain what you meant by that comment?
(그 댓글로 네가 무슨 뜻을 말하려 했는지 설명해 줄 수 있니?)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을 간접적으로 나타냅니다.
9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He gave away what he no longer needed.
(그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것을 주었다.) → what은 "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the teacher said changed my perspective.
(선생님이 말한 것이 내 관점을 바꿨다.) → what은 "선생님이 말한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They didn’t tell me what happened at the meeting.
(그들은 회의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나에게 말하지 않았다.) → what은 "무엇이"라는 간접적 질문의 내용을 전달합니다.
10세트
선행사 포함 관계대명사 what:
I’ll take what is left.
(나는 남은 것을 가져갈 것이다.)
→ what은 "남은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합니다.
명사절 what:
What they suggested seemed like a good idea.
(그들이 제안한 것이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였다.) → what은 "그들이 제안한 것"이라는 명사절을 이끌며 주어 역할을 합니다.
간접의문문 what:
Do you know what she’s thinking right now?
(너는 그녀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아니?) → what은 "무엇을"이라는 질문을 간접적으로 나타냅니다.
결론:
what의 쓰임은 관계대명사, 명사절, 간접의문문 등으로 다양하게 나뉩니다. 각 상황에서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연습하면 영어 문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영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부정사에서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는 For와 Of의 차이점 (1) | 2024.12.05 |
---|---|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표현하는 영어 단어와 구문 예문 though, although, even if, even though, despite, in spite of, still, nevertheless, however, yet, (3) | 2024.12.04 |
투부정사 용법과 동명사 용법의 의미상 주어 사용법의 차이 (2) | 2024.12.02 |
영어 현재완료 시제의 완료 용법과 결과 용법: 차이와 활용법 비교 예문으로 배우기 (2) | 2024.12.02 |
영어 과거 시제와 대과거 시제의 차이와 활용법 (3) | 2024.12.02 |